성철스님 / 참선하는 법 > 법의 향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모두가 함께 꿈을 이루어가는 청년 부처님의 세상
법의 향기
법의 향기

성철스님 / 참선하는 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보강 김영만 작성일2009.11.23 조회 5,272 댓글 3

본문

승려. 속성은 이씨. 경상남도 산청(山淸) 출생. 1936년 해인사(海印寺)에서 동산(東山) 대종사(大宗師)에게 사미계를 받고 승려가 되었다.



 



38년 운봉화상을 계사(戒師)로 보살계·비구계를 받았고, 그 뒤 봉암사(鳳巖寺)에서 청담(靑潭) 등과 함께 수행하며 부처님답게 살 것을 결사하는 등 새로운 선풍(禪風)을 고양시켰다.



 



67년 해인총림(海印叢林) 초대 방장(方丈)이 되었고, 81년 대한불교 조계종 제 7 대종정(宗正)에 취임하였다.



81년 한국 선불교에 있어 주요 특징이었던 지눌(知訥)의 돈오점수(頓悟隷修)를 비판하고 돈오돈수(頓悟頓修)를 주장한 《선문정로(禪門正路)》를 펴내 불교계에 뜨거운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육조단경(六祖壇經)》 《전등록(傳燈錄)》 등 선문의 조사 어록을 중심으로 많은 법어를 이루었는데, 관념의 도그마에 빠지지 말 것과 견성의 체험을 강조하였다. 93년 해인사에서 입적하였다. 저서로 《돈오입도요문강설(1986)》 등이 있다.
 


§  참선하는 법


불교에서는 '모든 것이 마음이다'〔一切唯心〕라고 말합니다. 마음 밖에는 아무 것도 없다 는 말입니다. 또한 卽心卽佛이라고도 합니다. 내 마음이 바로 부처님이라는 말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이 팔만대장경에 담겨 있는 만치 불교를 알려면 팔만대장경을 다 봐야 할 터인데 누가 그 많은 팔만대장경을 다 보겠습니까, 그렇다면 결국 불교는 모르고 마는 것인 가?



팔만대장경이 그토록 많지만 사실 알고 보면 마음 '心'자 한 자에 있습니다. 팔만대장경 전체를 똘똘 뭉치면 心자 한자위에 서 있어서 이 한 자의 문제만 옳게 해결하면 일체의 불 교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일체 만법을 다 통찰할 수 있고 三世諸佛을 한 눈에 다 볼수 있 는 것입니다. 自初至終이 마음에서 시작해서 마음에서 끝납니다. 그래서 내가 항상 마음의 눈을 뜨자고 하는 것입니다. 마음의 눈을 뜨면 자기의 본성, 즉 自性을 보는데 그것을 見性 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어찌된 일인지 불교에 관심이 있고 참선 좀 한다는 사람은 참선 시작한 지 한 사 나흘도 안되어 모두 견성했다고 합니다. 아마 그곳에도 견성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 견성이 무엇인지 몰라서 그렇습니다.





大乘起信論에 보면,



보살지가 다하여
멀리 미세망상을 떠나면
마음의 성품을 볼 수 있으니
이것을 구경각이라 한다.
菩薩地盡
遠離徵細
得見心性
名究竟覺





보살이 수행을 하여서 마침내 十地와 等覺을 넘어서서 가장 미세한 망상인 제8阿賴耶識의 根本無明까지 완전히 다 떨어져버리면 眞如가 나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09-12-17 13:42:30 장경각에서 이동 됨]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윤직홍님의 댓글

윤직홍 작성일

성철스님이 말씀하신것중에서 "요즘은어찌된일인지불교에관심이있고참선 한다는사람은참선시작한지한사나흘도안되어모두견성했다고 합니다. 등등의 말씀의 출처, 책이름 출판사 년도 페이지

정승현님의 댓글

정승현 작성일

관음경

남휘광님의 댓글

남휘광 작성일

화엄경의 십신과 십주의 차이와 관계를 아시나요?


(03144) 서울특별시 우정국로 67 전법회관 401호 대한불교청년회T. 02)738-1920F. 02)735-2707E-mail. kyba@kyba.org / kyba1920@hanmail.net

COPYRIGHT ⓒ 2017 (사)대한불교청년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