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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장애연화삼매송(無障礙蓮華三昧頌)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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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보강 김영만 작성일09-11-23 17:07 조회4,54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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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장애연화삼매송(無障礙蓮華三昧頌)을 읽고


 

 

甫剛 金永萬

지극정성 마음모아 근본부처 본래불의 법신불께 마음다해 귀명하니
신기하고 묘한법의 마음속의 연화꽃잎 장엄으로 영원토록 안주하여

본래마음 법신보신 화신불의 삼신불은 하나같이 갖추워져 있는자리
변함없는 금강계의 불과실상 구회중에 삼십칠존 마음중에 머무르네

 너나없는 불성자리 걸림없고 차별없어 득력되는 무량수의 삼매법을
원인결과 인과법칙 그집착을 벗어나면 본래자리 나타나서 갖추오니

한량없이 변치않는 부처님의 덕의바다 본래부터 원만하여 풍족하니
내마음은 오릇하게 내마음속 자성불께 지극함속 마음다해 귀의하네

  -2009년 01월 08일 21시 30분-


- 무장애연화삼매송(無障礙蓮華三昧頌) -

귀명본각심법신(歸命本覺心法身)-
본각심(本覺心)의 법신(法身)에 귀명(歸命)하오니

상주묘법심연대(常住妙法心蓮臺)-
묘법(妙法)의 심연대(心蓮臺)에 상주(常住)하여

본래구족삼신불(本來具足三身佛)-
본래(本來)로 삼신불(三身佛)을 구족(具足)하고

삼십칠존주심성(三十七尊住心城)-
여래(如來)의 삼심칠존(三十七尊)이 심성(心性)에 머무는도다

보문진수제삼매(普門塵數諸三昧)-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삼매(三昧)로

원리인과법연구(遠離因果法然具)-
인과법(因果法)을 멀리 여의여 본래면목(本來面目)을 갖추니

무변덕해본원만(無邊德海本圓滿)-
한량없는 덕해(德海)는 본래(本來)로 원만(圓滿)하여

환아정례심제불(還我頂禮心諸佛)-
내 마음 오로지 자성(自性)의 제불(諸佛)에 정례(頂禮)하노라.

석금타(釋金陀)화상의 ("수릉엄삼매도" 오른쪽 글의 내용)
석청화(釋淸華) 큰스님의 해석

주:
삼십칠존(三十七尊): 金剛界曼茶羅(금강계만다라) 9會(회)의 0 磨會(갈마회)에 있는 諸尊(제존).
中央(중앙)에 大日(대일)∇方(동방)·아촉·西方(서방)·阿彌陀(아미타)·南方(남방)·寶生(보생)·
北方(북방)·不空成就(불공성취)의 5佛(불)과, 金剛(금강)·寶(보)·法(법)· 磨(갈마)의 4波羅密
(바라밀) 보살과, 살수·愛(애)·王(왕)·喜(희)·光(광)·笑(소)·幢(당)·寶(보)·法(법)·利(리)·語(어)·
因(인)·牙(아)·業(업)·護(호)의 16보살과, 喜(희)· (만)·歌(가)·舞(무)의 內四供養(내사공양)과,
 鉤(구)·소·소·鈴(령)의 4攝(섭)보살과 효향·華(화)∬(등)·塗香(도향)의 外(외) 四供養의 4菩薩(보살).

오여래(五如來): 眞言密敎(진언밀교)의 曼茶羅(만다라)에서 中央(중앙)의 大日如來(대일여래)와
그 사방에 있는 四佛(사불)을 가리킨다. 金剛界曼茶羅(금강계만다라)에서는 대일여래를 중심으로
東(동) 阿 如來(아축여래), 西(서) 無量壽如來(무량수여래)(아미타불), 南(남) 寶生如來(보생여래),
北(북) 不空成就如來(불공성취여래)를 말한다.

태장만다라
  12대원(大院)으로 구성된다. 불상은 만다라내에 합계 410존을 그리며, 12대원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① 중대팔엽원(中臺八葉院):화면의 중앙에 있으며, 8엽의 빨간 연꽃잎 위에는 4방(方) 4불(佛)과 네
구석에 4보살을 배치한다.
8엽의 연꽃잎은, 고대 인도의 의학서에 따르면 8엽의 육단심(肉團心)이라 불리며, 8방으로 펼쳐지는
8엽은 주변 11원에 피를 통하게 하는 출발점이다. 이곳의 목적은, 힘이 상호작용하여 서로 잡아당기는
가지상응(加持相應)의 종교적 각성을 터득하는 장소이다.
② 편지원(遍智院):중앙의 바로 위에 있다. 이곳에는 편지원이라 불리는 세모꼴과 <만자(卍字)>의
상징이 표현되어 있다. 이 상징은 이성(理性)을 나타내며, 인간의 인식능력을 안에다 숨겨 놓고 있다.
 ③ 연화부원(蓮華部院;觀音院):관음보살 그룹으로, 편지원까지 쌓아올려 놓은 두뇌적인 지혜를 감성
(感生)방면에서 자비로서 높여가는 장소이다.
④ 금강부원:연화부원과는 달리 지성(知性) 방면에서 더욱더 갈고 다듬어서 미망(迷妄)을 끊고 뛰어난
지혜를 작용시키는 관제(管制) 부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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